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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262 2nd 차량 반도체 안전 설계 국제표준 가이드라인 세미나


 ISO 26262는 차량 전자장치 오류로 인한 사고 발생 방지를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1년 11월 11일 제정한 기능안전 국제표준입니다. ISO 26262에는 파트1부터 파트10까지 전장 부품과 소프트웨어(SW) 관련 설계, 분석, 검증 등 안전요구 사항이 정리돼 있습니다. 이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완성차 업체에 부품이나 SW를 공급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내년 1월 정식 발효되는 제2판(세컨드 에디션)에는 반도체 설계 분야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파트11에서 그 내용이 다뤄집니다.


 ISO 26262 파트11에는 A4 용지 180쪽에 걸쳐 방대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과거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는 400쪽 분량의 ISO 26262 파트1~파트10이 첫 발효됐을 때에도 적잖은 혼란을 겪었습니다. 반도체는 일반 부품보다 설계, 생산 단계가 복잡해 강제 사항이 아닌 가이드라인 형태로 표준에 포함됐지만 수요 업체는 이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토대로 칩 공급 업체를 선정할 가능성이 짙습니다.


 가이드라인의 핵심은 고장률 예측입니다. 칩 성능(트랜지스터 개수)과 패키지 형태, 동작 시간, 온도 환경에 따라 해당 반도체가 고장 날 확률이 어느 정도인지 계산?분석하는 설계를 가미해야 합니다. 그에 대한 계산 방법 등이 가이드라인에 포함돼 있습니다. 고장이 났을 때 이를 즉각 확인하거나 안전성을 높이는 방법론 등도 파트11에 기술돼 있습니다. 메모리와 중앙처리장치(CPU), 시스템온칩(SoC) 등 디지털 반도체와 각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포함해 자동차에 탑재되는 모든 종류의 반도체가 해당 사항입니다. 현재 ISO 26262 제2판(세컨드 에디션)은 ‘국제 표준 최종 초안(FDIS)’이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큰 이변이 없는 한 이 초안대로 표준이 확정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반도체 최강국이지만, 차량 반도체 분야에선 독일, 미국, 일본에 뒤쳐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제 안전 표준인 ISO 26262 제2판에 대응하지 못한다면 글로벌 시장 경쟁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자율주행차 시장, 나아가 4차산업혁명에서 뒤쳐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전자신문>은 국내 반도체 업계에 새로운 세계 표준 내용을 적극 알리기 위해 한국반도체산업협회/한국반도체연구조합, 국가기술표준원과 함께 ‘ISO26262 2nd 차량 반도체 안전 설계 국제표준 가이드라인 세미나’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는 ISO 산하 TC22(도로차량 분야)/SC32(전기장치)/WG8(기능안전 워킹그룹)에서 ISO 26262 표준화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제 공인 한국 전문가 4명(현대자동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리콘웍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소속)이 참여해 새로운 표준에 대한 전반적 해설과 실제 반도체 설계 적용 사례, 테스트 방법론 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국내 굴지의 반도체 대기업인 SK하이닉스가 자동차 메모리 반도체 시장 전략을, 인피니언(독일), 르네사스(일본), NXP(네덜란드), 퀄컴(미국)의 관계자가 나와 선진 차량 반도체 설계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행사명 ISO26262 2nd 차량 반도체 안전 설계 국제표준 가이드라인 세미나
일시 2017년 07월 26일 (수) 09:50~18:00
장소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메리골드홀 (서울 양재동 소재)
참가대상 반도체 구매, 설계, 생산 분야 및 완성품 시스템 업계
규모 선착순 250명
참가비 사전등록 : 165,000원
현장등록 : 198,000원
(VAT포함)
주최

주관

 

후원

 미래반도체소자사업단

- 사전등록마감 : 2017년 07월 25일 (화) 17:00

행 사 명

 4차 산업혁명의 총아 자율주행차 시대로 가는 길

 ISO26262 2nd 차량 반도체 안전 설계

 국제표준 가이드라인 세미나

일     정

 2017년 7월 26일(수) 09:50~18:00

장     소

 엘타워 5층 메리골드홀 (서울 양재동 소재)

규    모

 선착순 250명

참 가 비

(vat 포함)

 [사전등록] 16만 5천원

 [현장등록] 19만 8천원

주    최

  

후    원

   

후    원

   미래반도체소자사업단

 

Program
09:50~10:00
개 회

10:00~10:20자동차 기능안전 표준화 추진방향

ㅇ 표준화 일반
- 국가표준(KS) 담당기관의 연혁
- 우리나라 표준 관련 법규
- 표준 제정 주체에 따른 분류
- KS 제?개정 절차, 국제표준 제?개정 절차

ㅇ ISO 26262 제2판
-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의 필요성 및 EU의 규제사례
- ISO TC22/SC32/WG8 현황 및 국제회의
- 재2판 제1부 ~ 제12부

ㅇ 자동차 기능안전 KS
- e나라표준인증 사이트
- KS총람과 KS R ISO 26262 시리즈
- 자동차 기능안전 표준 보급?활용

ㅇ ISO 26262 제2판 대응전략
- 국제표준화회의 대응
- KS R ISO 26262 제?개정
- 자율주행차 표준화 추진
- ISO 26262 제2판 시험평가 기반 구축

10:20~10:50기능안전, SOTIF 표준동향 소개

ISO TC22/SC32/WG8 의 표준화 동향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 ISO 26262 제2판의 새로운 내용
- ISO PAS 21448(SOTIF) 표준화 동향

* ISO PAS 21448 : 결함이 아닌 성능상 문제로 인한 자동차 오동작 발생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표준으로서, ADAS 개발시 고려해야 할 표준

10:50~11:20ISO26262 2nd 파트11 반도체 설계 가이드라인 소개

ISO 26262 2nd Part 11 (Guideline on Application of ISO 26262 to Semiconductor)의 내용을 소개한다.
- Part 11 FDIS 진행 현황
- Part 11 상세 내용 소개
- ISO/PAS 19451과 Part 11 비교

11:20~11:50ISO 26262 Part 11 ASIL-D급 자율주행차 프로세서 반도체, AB프로세서

ETRI가 개발한 프로세서인 “알데바란”은 자동차 전장시스템의 기능안전성 설계를 위한 국제표준인 ISO 26262의 Part 11 Compliance를 가지는 1.0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칩이다. 이 프로세서는 1.0GHz 쿼드코어 급의 고성능 프로세서(1) 임과 동시에 ISO 26262의 기능안전성 설계를 도입(2)한 국내최초, 세계수준의 프로세서로서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ISO 26262는 자동차, 오토바이, 트럭 등 이동체의 전장시스템 설계 시 고장 발생에 의한 인명피해 위험도(Risk)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자부품 설계방법론을 정의한 국제표준으로서,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와 부품사, 반도체 개발사를 포함하는 산업계가 동의한 전자시스템 설계를 위한 국제표준이다.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자동차 부품산업으로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떠오르는 신시장인 자율주행자동차용 부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성능의 프로세서 와 ISO 26262 기능안전성 설계, 이 두가지의 설계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본 세미나에서는 쿼드코어 GHz급 프로세서인 알데바란에 대하여 소개하고, ISO 26262 Compliance를 위한 Safety Mechanism과 알데바란의 Safety Analysis를 설명한다.

11:50~12:40
점심식사

12:40~13:10퀄컴의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현황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필수 센서 기술들을 소개하고 각 센서들로부터의 data를 기반으로 decision making processing용 퀄컴의 고성능 Application Processor를 소개한다. 특히 Camera로부터의 input을 통해 고정밀 위치 측위가 가능한 퀄컴의 “Precise Positioning” 기술과 주변 차량과 통신을 통해 주행 환경을 인지할 수 있는 V2X 기술을 소개한다

13:10~13:40ASIL D System 개발을 위한 고안전 MCU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기 개발에 ISO26262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ISO26262 기반으로 Safety critical System을 구현 하는데 필수 제품인 고안전 MCU의 안전 Architecture와 대표적인 안전 mechanism을 소개한다.
-. CPU Lock Step delayed and Anticore concept)
-. Power Monitoring
-. MPU (Memory protection Unit)
-. IOM (I/O Monitoring)
-. SMU (Safety Management Unit)
또한, LFM(Latent Fault Metric)을 만족하기 위한 Hardware mechanism test Software mechanism 인 “Safety Library”의 구성및 Driver를 소개하여 고객분들이 Safety Application 초기화 시점에 이 Software을 동작해서 내부 Hardware Mechanism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SEooC 된으로 개발된 제품들의 ASIL D 지원 문서 리스트를 소개한다 .

13:40~14:10자율 주행 자동차에서의 기능안전 이슈 및 대응 전략

기능안전 마일스톤 및 르네사스 Activity, 각 application 제품 별 ISO26262 대응 및 Safety Mechanism 전략, 자율 주행 자동차 구현에서의 기능안전 이슈 및 대응, ISO26262 2nd Edition 요약, 르네사스의 Working Group 활동 및 고객 지원 프로그램 소개

14:10~14:30
Coffe Break

14:30~15:00자율 주행 자동차 구현을 위한 Radar 기술 현황

운전자 안전에 대한 인식 증대와 규제의 영향으로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의 발전과 완성도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향한 연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자율 주행 자동차 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센서 기술 중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기술 현황에 대해 살펴 보고, Radar 시스템 구현을 위한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한다.

15:00~15:30ISO26262에 대응하는 MCU, 레이더 솔루션

오토모티브 시장에서 요청되어지는 ISO26262에 맞는, 기능안전 설계를 위한 NXP제품들의 준비되어진 safety 설계 및 지원 내용에 대해 살펴봅니다. 특히, 최근 ADAS솔류션으로 가장 각광을 받는 레이더 시스템 설계에 사용되는 77GHz 레이더 센서, 전원공급 장치, MCU에 사용된 안전 기능을 소개하고, 앞으로 추가될 기능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15:30~16:00메모리 업계의 자동차 시장 대응 방향과 전략

본 강연에서는,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 자동차 전장시스템과 새로이 도래하는 자율주행 시대에서의 자동차 반도체 시장변화를 살펴보고 특히 자동차용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고성능, 고용량, 저전력 & 고품질의 Usage Requirement와 이에 대한 Solution 및 SK하이닉스의 추진 방향과 현황을 소개합니다.

16:00~16:10
Break

16:10~16:40Mentor Safe™ - EDA 툴 품질 인증, 안전 지표 그리고 자율주행을 위한 ISO26262 솔루션

멘토가 2016년 말에 출시한 Mentor® Safe™는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D 등급을 요구하는 칩, SoC 및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발 엔지니어들을 위한, EDA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ISO 26262 툴 적격성 검증 프로그램이다. 적격성 검증에는 툴체인 내 멘토 툴과 툴체인의 제약이 전혀 없는 독립형 기반 멘토 툴의 평가가 포함된다.

Mentor Safe에는 이제 안전 관련 지표를 측정하는 아날로그 및 MS 결함 시뮬레이션용의 Safety Analysis Program과 스캔할 수 없는 로직 및 아날로그 회로를 위한 트랜지스터 수준의 결함 커버리지가 포함되어 있다. Mentor Safe의 Safety Analysis Program이 업계 최초로 제공하는 트랜지스터 수준의 하드웨어 분석 및 진단 커버리지 툴은 사실적인 결함 모델을 제공하며, 테스트 유형의 제약이 없고, 시뮬레이션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시키면서도 최고 수준의 확신과 함께 로직 시뮬레이터보다 정확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기법들의 조합을 갖추고 있다.

멘토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자율주행 차량용 센서 데이터 융합 기술도 제공한다. 이 독점적인 솔루션이 제공하는 보다 빠르고 스마트하며 낮은 비용의 솔루션은 미가공 센서 데이터를 융합해 고성능과 보다 낮은 전력소비를 구현함으로써 자동차 등급의 플랫폼에서 보다 스마트한 머신 러닝을 실현한다.

Mentor Safe의 소프트웨어 툴 적격성 검증과 멘토의 AD 프로그램을 이용한 안전지표 시뮬레이션(safety metric simulation)은 ISO 26262 컴플라이언스 및 AD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손쉽고 빠른 경로를 제공한다. Mentor Safe는 ISO 26262 컴플라이언스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손쉽고 빠른 경로를 반도체 업계에 제공한다.

16:40~17:10EDA tools for ISO 26262 Compliance

Safety Critical한 반도체 개발에 있어서 ISO 26262Compliance는 커다란 부담이다. 이 강연은 Synopsys EDA tool 이 ISO 26262 compliance 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쓰이는지를 설명한다. Systematic 과 Random Fault Injection을 통한 Functional Safety Validation, Power on and in-System test solution, ISO 26262 Compliant한 IP, Fit rate reduction을 위한 high reliability design technique등이 소개 된다. ISO 26262는 Software in safety critical automotive system도 cover하는데, 이런 Software감증 방법도 소개 된다.

17:10~17:40차량 전자제어 기능안전 (ISO 26262) 적용 현황

1. 자동차 전장 품질 동향
- 자동차 업계는 전장 시스템 복잡성 증가와 품질 요구 수준 상향에 대응하기 위해 전장 품질 표준 별도 제정
2. 기능안전 국제표준 (ISO 26262)
- 기능안전 국제표준은 전장 시스템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개발에 필요한 절차/기준 등을 표준화하여 문서화 해놓은 개발 프로세스 (’11.11 제정)
- 완성차 업체 모두 기능안전 전담 조직 신설 및 내부 프로세스 정비
3. 기능안전 추진현황 및 성과
- 기능안전 국제표준 기반 실제품 기준 품질관리 활동 강화를 통해 차량안전성 및 전장품질 향상 기대
4. 기능안전 표준개정 추진현황
- 기능안전 국제표준위원회는 표준 개정작업을 통해 2nd 버전 공표 예정 (’18.1)

17:40~18:00Wrap-up

강사명/소속 프로필

국가기술표준원
정동희 원장

국가기술표준원
김동호 기계소재표준과장

현 국가기술표준원 기계소재표준과장(’16.4~ )
    국가기술표준원 시험인증정책과장
    국가기술표준원 계량측정제도과장
    미군기지이전사업단 작전시설팀장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고병각 책임연구원

2005~ 현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2010~ 현재   ISO TC22/SC32/WG8 한국대표
2013~ 2016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실리콘웍스 설계1실
배정양 책임연구원

現 실리콘웍스 MS개발 책임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권영수 실장

2014.4.1. ~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반도체연구부 책임연구원
2005.10.1 ~ 2014. 3.28.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시스템반도체연구부 선임연구원
2004.9.1. ~ 2005.9.30.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crosystems Technology Lab. Postdoctoral Associate

퀄컴 코리아
박지철 상무

2014년 3월 ~     퀄컴코리아 오토모티브 제품 마케팅
2003년 12월      퀄컴코리아
1999년 4월       모토로라 코리아
1994년 12월      신세기통신 기술연구소
1995년 2월       서울대학교 대학원 계산통계학과
                      정보통신Lab 석사

인피니언코리아
최재홍 상무

- 현대자동차 중앙 연구소 (1993.1 ~ 2000.02)
- ETAS Korea (2000.03 ~ 2006.08)
- 인피니언 코리아 자동차 사업부 (2006.09 ~2015.12)
- 인피니언 코리아 기술지원 상무 (2016.01 ~ 현재)

르네사스코리아
김세용 팀장

전기제어공학 학사
경영관리 MBA 석사
대우전자 전략기술연구소, 디지털 TV 연구소 책임연구원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한국 자동차 사업본부 기술부 부장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황정석 부장

? Motorola Korea 선임 연구원
? TI Korea OMAP Application Engineer
? TI Korea Automotive Field Application Engineer

NXP코리아
박주양 상무

현) NXP반도체, Korea Automotive 기술지원 총괄
전) 프리스케일, Korea 기술지원 총괄
    프리스케일, Korea Automotive Lab Manager

SK하이닉스
배재욱 팀장

現 SK hynix / Automotive사업팀장
하이닉스 Memory상품기획
현대전자 Memory연구소

동국대학교 전자공학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박용현 SW Architect

Present, Mentor Graphics ? Automotive S/W Architect
~ 2016 Freescale/NXP ? i.MX FAE
~ 2006 LG electronics ? Automotive S/W Engineer
- Technical background
Automotive SoC, Linux, Autosar
Infotainment, Cluster, Telematics

시높시스코리아
김기섭 전무

미국 Intel California에서 18년 근무, 삼성 전자 System LSI사업부 임원 4년, Synopsys 전무 3년차.  Madison에 소제한 Wisconsin 주립대 박사

현대자동차
김민성 책임연구원

현 기능안전 국제표준 (ISO 26262) Part 10 공동리더
현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
삼성전자 (반도체), 책임연구원

한국반도체산업협회/연구조합
안기현 상무

행사장  :  양재동 EL타워 5층 메리골드홀 

 

- 자가용 : 주차 가능

지방에서 오실 때 : 서초IC에서 양재역 방면으로 나오신 후 양재역사거리에서 성남방향으로 우회전합니다.

                           우회전 후 100m 직진하시면 우측에 엘타워가 있습니다.

 

참석대상 반도체 구매, 설계, 생산 분야 및 완성품 시스템 업계
등록비(vat포함)
사전등록 (~07월 25일) 현장등록 (07월 26일)
165,000원 198,000원
사전 등록 마감 2017년 07월 25일 (화) 17:00
결제방법 카드결제(법인카드 가능), 온라인 입금 및 쿠폰인증
송금계좌 우리은행 687-106662-13-001 (예금주 전자신문)
기타안내

▣ 참가비 안내

   - 참가비(세포함) : 사전등록 16만5천원, 현장등록 19만8천원
   (등록 문의처 : 전자신문 정보사업국 02-2168-9333,9338)


▣ 제공 내역

   - 교재, 식사/커피, 주차권 

* 상기 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