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KOREA 2022 - Spring

"메타버스, 세상을 삼키다!" 

- '덕후'에서 '실력자'되기

 

메타버스, '나'마저 삼키다!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 미래에는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뒤를 잇는 가상현실 공간의 주류가 될 것이다."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이 언급한 말이며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 공용 공간으로 떠오르는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미디어, 엔터, 쇼핑, 교육, 관광, 제조, 의료, 군사 등 모든 산업과의 매칭이 가능합니다.  세계는 이제 3차원 가상 세계를 기반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 세상엔 메타버스 실력자가 필요

이제 네티즌들에게 '메타버스'는 곧 놀이터이자 일터입니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놀고, 먹고, 자고, 공부하고, 여행하고, 일하고 때론 돈도 법니다. 기업들도 메타버스에 올라타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소통하고, 상품도 팔고, 금융 거래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향후 20년 이상을 이끌 경제적 화두라고 전문가들은 얘기합니다. 이제 각 기업은 메타버스의 창조적 도입을 서두르기  시작했고 이를 위해 '메타버스 실력자'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격변의 시기에 ‘META KOREA 2022 - Spring’을 통해 국내 메타버스 산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실력자'를 양성하고 현장의 생생한 시행착오 경험과 인사이트를 함께 공유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강사소개
  • 이경상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KAIST

  • 이재용 대표

    바이브컴퍼니

  • 김영민 대표/교수

    iXR Studios / 서강대학교 메타버스 전문대학원

  • 이건복 팀장

    한국MS

  • 이시한 스토리/세계관 작가

    더마르스

  • 최명균 이사

    픽셀리티게임즈

  • 장진규 의장

    컴패노이드 랩스

  • 박영섭 이사

    이노시뮬레이션

  • 김상윤 컴퓨터공학과 연구교수

    중앙대학교

행사개요
META KOREA 2022 - Spring
2022년 06월 10일 (금) 10:00 ~ 17:20
온라인 생중계
가상/증강/혼합현실 및 메타버스/디지털 트윈에 관심 있는 모든 온라인, 오프라인 기업과 유관 분야 종사자 및 개인, 기관, 단체 등
선착순 1,000명
사전등록 : 132,000원(3명 이상 20%할인)
현장등록 : 132,000원
(VAT포함)

전자신문

사전등록마감 : 2022년 06월 10일 (금) 15:00
프로그램
09:00~10:00Registration & Welcome
10:00~10:40[Keynote 1] 메타버스로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4가지 성공 방정식

- 메타버스로 신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신사업 디지털 전환(DT)
- 고객 경험(CX)과 상거래를 통합하는 메타버스 마케팅의 디지털 전환(DT)
- 디지털 트윈(Digital Twin)과의 결합을 통한 시공 초월 협업의 디지털 전환(DT)
-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전환의 4가지 성공 방정식

KAIST
이경상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10:40~11:20[Keynote 2] 더 나은 일상의 확장, 메타버스 속 가상 경제의 미래

메타버스는 더 이상 게임 속 세계가 아닙니다. 메타버스가 차세대 인터넷으로서 더 나은 일상의 확장을 위한 가상 세계 플랫폼이라면,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라도 메타버스의 가상 경제 생태계 구축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최근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는 암호화폐나 가상 부동산 프로젝트로 설명될 수도 없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디지털 트윈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듀플래닛(Duplanet)을 예로 들어 미래의 가상 경제의 모습을 그려보고, 메타버스의 주요 개념들이 어떻게 융합되어 우리 곁에 다가올 지를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바이브컴퍼니
이재용 대표
11:20~12:00[Keynote 3] 글로벌 메타 콘텐츠 동향 & XR Immersive media 콘텐츠 기획 제작 방안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에 기반한 글로벌 메타버스 산업의 트렌드와 XR 이머시스 미디어 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XR 콘텐츠 제작 방안 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iXR Studios / 서강대학교 메타버스 전문대학원
김영민 대표/교수
12:00~13:00Lunch
13:00~13:40[디지털 트윈/가상과 현실의 연결] 산업용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디지털 트윈 활용 방안 -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어떻게 연결할까?

산업용 메타버스는 소비자용 메타버스와 달리 IoT와 디지털 트윈 및 혼합현실 장치를 이용하여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연결합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연결할 때 필요한 기술과 구축 단계별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한국MS
이건복 팀장
13:40~14:20[메타버스 세계관] 메타버스가 완결된 세계로 기능할 수 있는 메타버스 스토리/세계관 기획 방안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모여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그에 다른 경제적 관계를 도출하는 장이기 때문에, 메타버스의 확장과 예측가능성을 통해서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도구로서의 메타버스 세계관 설정은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메타버스의 세계관을 설정하고 스토리를 만들 때는 영화나 웹툰 같은 창작물들과의 접근과는 조금 다른 방향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인문학적, 사회학적, 경제적, 기술적 이해가 모두 복합 되어야 합니다. 메타버스의 세계관이나 스토리를 만드는 것에는 어떤 특징과 차이점이 있을지 집중 조명하면서, 메타버스의 스토리/세계관 기획 방안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더마르스
이시한 스토리/세계관 작가
14:20~15:00[메타버스 기획/설계] 가상현실 공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 설계 방안

메타버스라는 키워드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동시에 적절한 수준의 경각심을 제기하고 가상현실 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VR 기술의 하드웨어적 변화와 콘텐츠 변화를 설명합니다. PC에서 모바일 그리고 VR까지 게임 콘텐츠를 예시로 가상현실 공간에서 가치를 갖는 콘텐츠를 구현함에 있어 가상현실 공간 설계에 대한 핵심 요소들을 설명 할 예정입니다.

픽셀리티게임즈
최명균 이사
15:00~15:15Break Time
15:15~15:55[메타버스 사용자경험 디자인] 메타버스는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 메타버스의 핵심 가상공간의 UX설계와 UI 디자인을 위해 중요한 것들

메타버스는 대체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단순히 3D나 아바타로 설명되지 않습니다. 가상공간(virtual environment)이라는 개념 아래 기술의 발전은 사용자들에게 와 닿는 세계관을 충분히 새롭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이 세계관을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복합적인 사용자 경험(multi-complex user experience)입니다. 본 강연에서는 복합적인 사용자 경험 즉 MCUX를 제공하기 위한 UX 설계 및 UI 디자인에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컴패노이드 랩스
장진규 의장
15:55~16:35[메타버스 플랫폼 & 테크놀로지]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핵심 요소 기술 이해 및 적용 사례 소개

메타버스는 온라인에서 사용자들이 3D 가상공간에 모여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 현실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제페토,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등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공통적인 성공 요인은 오픈월드, 샌드박스(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아바타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공 요인을 적용하기 위한 핵심 요소 기술과 실제 적용 사례 현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노시뮬레이션
박영섭 이사
16:35~17:15[Closing Keynote] 가상과 현실이 연계되는 메타버스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 업종별 비즈니스 기획 & 접근법과 사례

가상과 현실이 결합하는 메타버스 가상경제 시대가 열렸습니다. 글로벌 테크기업들은 메타버스 관련 기술과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유통, 제조, 금융, 미디어 등 非 테크 기업들은 XR 고객 경험, 메타버스 영업점, NFT, 가상부동산 등 가상경제로의 비즈니스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메타버스 가상경제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들의 업종별 비즈니스 접근법과 사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중앙대학교
김상윤 컴퓨터공학과 연구교수
17:15~17:20Wrap-up & Way Forward

※ 프로그램은 주최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등록신청안내
참가대상

가상/증강/혼합현실 및 메타버스/디지털 트윈에 관심 있는 모든 온라인, 오프라인 기업과 유관 분야 종사자 및 개인, 기관, 단체 등

등록비

(VAT포함)

 사전등록: 99,000원

당일등록: 132,000원 : 방송 당일 및 방송 중 등록/시청

   (방송 당일 등록하신 분은 등록 후 전화 부탁 드립니다. 02-2168-9338)

 

 참가비에는 발표자료(PDF) 및 2주 다시보기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2주 다시보기 서비스는 행사 종료 1주일 이내 참가자 메일로 안내 드리며, 서비스 기간은 안내 받은날로부터 2주입니다.

 기타안내 기타안내특전

22년 3월 4일 개최된 '코리아 메타버스 그랜드 서밋 2022' 2주 다시보기 서비스 제공

- 2주 다시보기 서비스는 본 행사 2주 다시보기 서비스 기간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 '코리아 메타버스 그랜드 서밋 2022' 프로그램 보기

타안내 기타안내사전등록 마감 2022년 6월 9일(목) 18:00
결제방법

카드결제(법인카드 가능), 온라인 입금

입금계좌 우리은행 687-106662-13-001 (예금주 : (주)전자신문사)

-온라인 송금 시 업체명 명기 바라며, 입금 후 전화 확인 부탁 드립니다.

결제문의

계산서 입금 관련 문의 : 전자신문 정보사업국 김현경 대리

Tel. 02-2168-9338  eMail. khk3611@etnews.com

행사문의

전자신문 정보사업국 김태형 부장

Tel. 02-2168-9643  eMail. gent@etnews.com
찾아오시는길

'본 콘퍼런스'는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됩니다.

아래 참가 방법을 숙지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사참가 방법]

-행사 전일 오후 6시 이후 및 당일(오전 9) 참가자의 이메일 및 핸드폰 문자로 참가 링크가 발송됩니다.

-성함과 핸드폰 번호로 로그인 후 시청하면 되며, 이중 로그인은 되지 않습니다.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방송은 크롬(Chrome)에 최적화 되어 있어 방송 시청을 위해서는 크롬 설치가 필요합니다.

-방화벽 등으로 접속이 어려우신 분은 핸드폰으로 시청 가능합니다.

※ 상기 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호반파크 1관, 9층 정보사업국

행사문의 : 02-2168-9338  대표전화 : 02-2168-9200 ㅣ   회사명 : (주)전자신문사   |  대표자명 : 강병준  |  사업자 등록번호 : 547-86-02501

Copyright  © The Electronic Times Co., Ltd. All Rights Reserved.